최근 국내 기업이 메타버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확대하며 빠르게 진출하는 가운데 메타버스 시장이 2024년까지 8,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며, 주식 시장에서도 미인주로 부각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5개 종목을 선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관련주들이 이슈와 엮여 테마주로 강한 시세가 분출될 때는 실적이 등한시 되는 경향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재무상태가 건전하고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투자의 위험도 함께 있으므로 재무상태와 실적도 꼼꼼히 따져보셔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 알체라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음.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 또한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 편입 사유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다만 21년 7월, 동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메타버스와 관련된 직접적인 사업 모델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힘. 알체라는 인공지능(AI) 기술 관련 기업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
2. 맥스트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 편입 사유
■ AR(증강현실) 전문업체.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 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전 세계 50개국 1만4,000 개발사에 배포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VPS 기술을 상용화 개발.
3. 엔피
■ 동사는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함. 동사는 오프라인 Brand Experience 광고부터 OTT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그리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 편입 사유
■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 메타버스 환경까지 실시간으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여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XR 콘텐츠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내 최대 스케일의 LED Wall 기반 XR STAGE 보유.
4. 이랜텍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편입 사유
■ 과거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VR)과 가상현실(A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 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
5. 선익시스템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 편입 사유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6. 엔비티
■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 편입사유
■ 자회사 엔씨티마케팅,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품 ‘세컨서울’오픈 예정. 세컨서울은 실제 서울 지도를 타일 수만 개로 나누고, 이를 이용자가 보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소유권 인증은 NFT 발급을 통해 이뤄지고 향후 거래나 수익 창출도 지원할 예정
7. 덱스터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 편입 사유
■ VR/AR, XR과 실감 콘텐츠, 테마파크, 디지털 휴먼 제작 등 뉴미디어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사업 영위 중.
8. 자이언트스텝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 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편입 사유
■ AI 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 업체.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잘 구현해 낼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음.
9. 옵티시스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 편입 사유
■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디지털광링크 기술이 메타버스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감 부각. 디지털광링크 기술은 대용량 비디오, 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선명하게 전송하는 기술로,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
10. 뉴프렉스
■ 동사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 IT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여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친환경 그린테크놀로지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 설립.
■■■ 편입 사유
■ 중국 최대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를 통해 VR 헤드셋 제조 업체인 오큘러스에 PCB를 납품 중.
11. 엠게임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 편입 사유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로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 중.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 중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그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12. 넵튠
■ 동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 게임의 제작으로 플랫폼별로는 모바일 게임에 속하고 장르별로는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적극적인 M&A를 통해서 당사가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다양한 장르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소셜카지노게임, MOBA, RPG, 퍼즐, 디펜스 장르 등을 개발 및 서비스 크로스 플랫폼 특허 기술을 가진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주)맘모식스'를 인수함.
■■■ 편입 사유
■ 21년 5월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 지분 55.68%를 확보하여 경영권 인수
13. 미투온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 편입 사유
■ 2018년 런칭한 세계 최초 메타버스 카지노인 ‘VR 카지노’에 NFT 기술을 적용하고 ‘풀팟홀덤’ 글로벌 버전에도 NFT화를 추진 중.
14. 핑거
■ 동사는 핀테크 기술과 금융업무 노하우를 중심으로 제1,2금융권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기관들에게 스마트 금융 플랫폼을 제공. 동사의 수수료 사업은 금융기관 및 핀테크 기업에게 금융소비자 대상의 서류 간소화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취합 기술을 제공. 비금융시장인 이커머스, 모빌리티 등 신규시장에 페이, 결제 및 Open API 서비스 등을 적용하여 금융업무를 산업 전반에 걸쳐 확장 중임.
■■■ 편입 사유
■ 21년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 사전 예약 진행. 독도버스는 메타버스 환경에 구현된 독도를 배경으로 아바타(고객)가 게임을 하면서 자산을 모으고 이를 투자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
15. 디어유
■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 DearU bubble 및 everysing 서비스 이외에도, 2019년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이라는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론칭. 동사의 DearU bubble은 모바일 중심의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함.
■■■ 편입 사유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그룹 계열의 팬-아티스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공 업체. 메타버스 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신규 사업으로 가상현실 속에서 아티스트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 예정
■NFT관련주
■챗 GPT관련주
■블록체인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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